728x90
2.1 C언어의 해부학
입력 -> 함수 -> 출력
- 함수는 C언어를 이루는 기본적 구성요소로, 데이터를 입력으로 받아들이고 출력을 함.
int main(void) // void = main 함수의 입력
{
return 0; // 0 = main 함수의 출력
}
2.2 C 프로그램 훑어보기
#include <stdio.h> // 전처리기 (preprocessor instruction) - 컴파일 하기 전에 처리.
// 남이 만들어놓은 프로그램을 가져옴
int main (void) // main 함수 정의 시작
{ // scope(영역)의 시작
int a, b, c; // 변수 선언 (variable declaration)
a = 1; b = 2; // 변수(a, b)에 값(1, 2) 대입(assignment)
c = a + b; // 변수(c)에 연산(operation)결과 대입
printf("Result is %i", c); // 함수 호출(call or invoke)
return 0; // 결과값을 반환 (value return). main 함수의 출력은 OS가 받아감
} // scope의 끝
2.3 변수가 편리한 이유
- 1 + 2 = 3 -> 값(Value)을 이용한 계산. 정해진 값만 계산할 수 있음
- x + y = z -> 변수(Variable)를 이용한 계산. 어떤 숫자든 계산 가능
- x, y의 값들을 메모리에서 가져오고, 계산 결과 z를 메모리에 저장
- +, = 의 계산과 대입 과정은 CPU에서 수행
* 변수는 메모리 주소를 직접 다루지 않고도 그 메모리에 데이터가 저장되어있는 공간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줌
2.4 자료형이 필요한 이유
-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일종의 그릇 역할
- 변수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전 어떠한 형태의 데이터인지를 미리 지정함 -> 자료형 지정
자료형이 필요한 이유
- 어떤 형태의 숫자들을(정수/실수 등) 계산할 것인지 CPU한테 미리 알려주기 위함
- 각 자료형마다 차지하는 메모리의 크기가 다르므로 CPU에게 데이터를 주고 연산을 요청할 때 자료형의 크기에 맞춰 계산할 것을 요청하기 위해
강의 출처 : 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following-c/dashboard
'Study_C, C++ > 홍정모의 따라하며 배우는 C언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홍정모의 따라하며 배우는 C언어] 2.7 주석 다는 방법 ~ 2.9 함수 만들기 (0) | 2021.07.17 |
---|---|
[홍정모의 따라하며 배우는 C언어] 2.5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 ~ 2.6 printf() 함수의 기본적인 사용법 (0) | 2021.07.15 |
[홍정모의 따라하며 배우는 C언어] 1.12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설치 방법 ~ 1.13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 (0) | 2021.07.13 |
[홍정모의 따라하며 배우는 C언어] 1.10 비주얼 스튜디오 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~ 1.11 명령 프롬포트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 (0) | 2021.07.11 |
[홍정모의 따라하며 배우는 C언어] 1.9 컴파일러와 링커 (0) | 2021.07.08 |